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정보/제품리뷰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5 시승 후기

by 꿈꾸는84 2023. 4. 2.

아이오닉5 시승 후기

오늘은 국내에서 테슬라와 경쟁하고 있는 현대 전기차인 아이오닉5 시승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싼타페 시승 후기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전문적인 지식은 제외하고 그냥 주행 중 느낀 부분에 대해서 리뷰 남겨봅니다.

1. 외관 & 실내 Interior

외관은 제 기준으로는 Good입니다.

처음에 나왔을 때는 별로라고 생각했었는데 자꾸 보다 보니까 이쁜 것 같아요.

특히 휠 디자인이 괜찮은 것 같아요.

지난번 시승한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경우 휠이 좀 아쉬웠거든요.

아이오닉5는 다르더라고요.

그리고 손잡이 부분도 특이하더라고요. 문 열면 손잡이가 튀어나와요. 

 

실내는 전기차답게 고급스러운 맛은 없었습니다.

두 개의 평판디스플레이가가 있어서 시인성이 좋고 변속기조작 버튼이 핸들 우측에 있어서 센터 쪽 공간이 넓었고요.

개방감이 있어 내부가 훨씬 넓게 느껴지는 거 같아요.

내부 좀 더 볼게요.

조수석 앞에 서랍을 열어보았는데 서랍처럼 열려요.

10년 된 차에 익숙해져 있어서 별게 다 신기합니다. ㅎㅎ

차에 타서 문 닫으려고 하는데 친절하게 파란불로 안내도 해줘요. ㅋㅋ

저 사이에 공간이 살짝 있어 잡고 닫아주면 됩니다. 

 

2. 승차감 & 편의장비

승차감 관련해서는 장단점이 확실합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엔진이 없어서 부아앙 거리는 소리가 전혀 안 들린다는 점이죠.

그리고 당연한 거겠지만 속도가 올라감에 있어서 반응속도가 빠릅니다.

엑셀 밟으면 그대로 쭈욱 나가더라고요.

그런데 생각보다 노면소음은 좀 있는 편입니다.

또 한 가지 회생제동에 대해 말하고 싶은데 이 부분 운전자는 괜찮은데 탑승자들이 멀미가난 다고 호소하더군요.

확실히 엑셀에서 발을 떼면 바로 감속이 들어가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뭔가 확 잡히는 느낌이었어요.

이 부분은 적응이 필요할 것 같아요.

편의장비로는 HUD, 차선이탈방지 두 가지 켜고 운행을 했는데

HUD는 약간 물에 빛이 비친 느낌이라 시인성이 좀 떨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다만 HUD에서 옆차선에 차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차선이탈의 경우 차선이 살짝만 넘어가도 바로바로 반응하는 것 같았습니다.

시승차 등급이 프레스티지여서 스피커도 Bose여서 그랬는지 음질도 꽤 괜찮았습니다. 

 

3. 주행가능거리

최초 배터리 충전량 87%에서 eco모드기준 주행가능거리 405km로 시작을 했는데 1시간 10분 주행 후 배터리는 거의 떨어지지 않고 주행가능거리도 370km대로 얼마 안 줄어있었어요.

추운 날에는 급격히 떨어진다는데 날씨가 따뜻해서 그런 건지 많이 놀랐습니다.

충전비용이 휘발유보다 저렴하니 시내 기준으로 왔다 갔다 하는 데는 좋을 것 같았습니다.

고속도로 기준으로는 아무래도 불리하겠지만 겨울을 제외하고는 충분히 장거리도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았습니다.  

 

 

4. 가격

시승을 하고 오면 느끼는 거지만 가격은 항상 아쉽습니다..ㅜㅜ 

전기차라 국고보조금+지방자치보조금 이렇게 적용이 되는데 작년기준 대략 1000만 원 정도 지원을 해줬다고 해요.

그런데 올해는 서울시기준 850만 원으로 내려왔더라고요.

앞으로 지원폭을 점점 줄여나가겠다고 하는데 빨리 사는 게 맞는지 아니면 배터리가 더 싸질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건지 고민이 많습니다. 아래 가격표 참고하세요.

아이오닉 5 시승차 프레스티지 기준 5850만 원에 몇 가지 옵션 넣으면 200~300 추가돼서 대략 5천 초반 예상됩니다.

 

5. 총평 

전기차를 처음 타보는 입장에서 시승후기는 나름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지금 당장 전기차를 살것이냐에 대해서는 좀 망설이게 되더라고요.

물론 처음 타보고 모든 걸 판단하는 건 어렵지만 장단점이 너무 확실해서 선택은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경쟁차인 테슬라 모델 Y 차량을 한번 시승해 보고 전기차를 선택할지 결정해야 될 것 같아요.

 

 

 

 

현대 싼타페(Santa Fe) 하이브리드(Hybrid) 시승 후기

오늘은 지난번에 시승했던 싼타페 하이브리드 후기를 써볼까 합니다. 현재 타고 다니는 차가 큰 문제없이 잘 굴러가기는 하지만 SUV에 대한 욕심 때문에 시승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저는 세단보

lavish23.tistory.com

   

 

 

댓글